1. 자기 정정 부호의 하나로 비트 착오를 검출해서 1bit 착오를 정정하는 부호 방식은?
1) Parity Code
2) Hamming Code
3) ASCII Code
4) EBCDIC Code
해설:
1) Parity Code: 에러 검출 목적으로 원래의 데이터에 추가되는 1bit
2) Hamming Code: 에러 검출 및 정정 교정 가능, 2bit 및 1bit 에러 검출 가능
- 위 두가지는 에러 검출 코드
3) ASCII Code: 하나의 문자를 3개의 zone비트와 4개의 digit비트로 표현 256가지, 데이터 통신요으로 사용
4) EBCDIC Code: BCD 코드 확장한 것, 대형컴퓨터에 적합
- 위 두가지는 문자 표현 코드
2. 다음 중 가상 사설망(VPN) 구현 기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터널링
2) 패킷 필터링
3) 인증
4) 암호화
해설:
- VPN = 가상 사설망 Virtual Private Network
-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Public Network)을 사설망 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구축 비용이 비싼 전용선을 대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
- 터널링 프로토콜과 암호화 기술 이용 + 인증 기술 이용
3. 패킷 전송의 최적 경로를 위해 다른 라우터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하게 된다.
이 때 사용되지 않은 프로토콜은? => 패킷 전송
1) RIP
2) OSPF
3) CGP
4) EGP
해설:
레벨 |
계층 |
기능 |
7계층 Application |
응용 계층 프로토콜 : DHCP, DNS, FTP, HTTP 서비스 제공 |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계층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자우편,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로, 텔넷이나 HTTP, SSH, SMTP, FTP 등을 들 수 있다. |
6계층 Presentation |
표현 계층 프로토콜 : JPEG, MPEG, SMB, AFP 이해할 수 있는 포멧변환 |
운영체계의 한 부분으로 입력 또는 출력되는 데이터를 하나의 표현 형태로 변환한다. 필요한 번역을 수행하여 두 장치가 일관되게 전송 데이터를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제어코드나 문자 및 그래픽등의 확장자(jpg, gif, mpg)를 생각하면 쉽다. |
5계층 Session |
세션 계층 프로토콜 : SSH, TLS 응용간의 질서 제어 |
통신 세션을 구성하는 계층으로, 포트(Port)연결이라고도 할 수 있다. 통신장치 간의 상호작용을 설정하고 유지하며 동기화 한다. 사용자간의 포트연결(세션)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설정한다. |
4계층 Transport |
전송 계층 프로토콜 : TCP, UDP, ARP 장비 : 게이트웨이 |
전체 메시지를 발신지 대 목적지(종단 대 종단)간 제어와 에러를 관리한다. 패킷들의 전송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실패한 패킷은 다시보내는 등 신뢰성 있는 통신을 보장하며, 머리말에는 세그먼트(Segment)가 포함된다. 대표적인 프로토콜은 TCP이다. |
3계층 Network |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 IP, ICMP, IGMP 장비 : 라우터 |
다중 네트워크 링크에서 패킷(Packet)을 발신지로부터 목적지로 전달할 책임을 갖는다. 2계층은 노드대노드 전달을 감독하는 것이고 3계층은 각 패킷이 시작 시점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성공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하며, 대표적 프로토콜은 IP이다. |
2계층 Data link |
데이터링크 계층 프로토콜 : MAC, PPP 장비 : 브리지, 스위치 |
오류없이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프레임(Frame, 비트의 모음)을 전달하는 역할 스위치같은 장비의 경우 MAC주소를 이용하여 정확한 장치로 정보 전달 3계층에서 정보를 받아 주소와 제어정보를 시작(헤더)와 끝(테일)에 추가 |
1계층 Physical |
물리계층 프로토콜 : Ethernet.RS-232C 장비 : 허브, 리피터 |
물리적 매체를 통해 비트(Bit)흐름을 전송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들을 조정 케이블, 연결 장치 등과 같은 기본적인 물리적 연결기의 전기적 명세를 정하고 네트워크의 두 노드를 물리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신호방식을 다름 |
4. 각 채널별로 타임 슬롯을 사용하나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하는 채널에 대해서만 슬롯을 유동적으로 배정하며, 비트블록에 데이터뿐만 아니라 목적지 주소에 대한 정보도 포함하는 다중화 방식은?
1) 파장 분할 다중화 방식
2)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방식
3) 주파수 분할 다중화방식
4) 코드 분할 다중화방식
해설:
1) 파장분할 다중화: 데이터를 보낼때 여러 파장에 나누어 데이터를 보내고, 여러 파장에 있는 데이터를 모아서 받는 기술 (WDM)
3)주파수 분할 다중화: 전송하는 각각의 정보를 주파수가 다르게 분할하여 다중화, 아날로그 다중통신 방식에서 많이 사용, 정보의 양이 크면 주파수 대역폭이 많이 필요
4) 코드 분할 다중화: 보내고자 하는 신호를 그 신호의 주파수 대역보다 아주 넓은 주파수 대역으로 확산시켜 전송하는 대역확산 통신 방식
+ 시간 분할 다중화: 전송하고자 하는 각가의 정보의 시간을 다르게 분할하여 다중화, 정보의 양에 따라 많은 시간필요, 현재 전세계 디지털 통신의 다중화 방식으로 사용
5. 인터넷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TCP?IP의 계층화 모델 중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FTP : 어플리케이션(응용) 계층
2)IP : 네트워크 계층
3)ICMP : 네트워크 계층
4)UDP (TCP, ARP 등 있음) - 장비: 게이트웨이 사용
응용 계층 : 텔넷, FTP, SMTP, SNMP
전송 계층 : TCP, UDP
네트워크 계층 : IP, ICMP, IGMP, ARP, PARP
물리계층 계층 : 이더넷, IEEE, HDLC, X.25 등
6. QAM방식에서 4개의 위상과 2개의 진폭으로 구성되고 2400baud일 때, 전송속도 bps는?
4개의 위상: 방향이 4방향
2개의 진폭: 한방향으로 2가지씩
=> 4*2 = 8가지 신호
=> 8가지 신호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2^n 승으로 계산해서 n bit, 즉 3bit로 구성해야함
=> 3bit * 2400baud = 7200입니다.
7. 문자 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명서(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 문자는?
1) ETX
2) STX
3) DLE
4) SYN
해설:
ETX: 본문종료 End of TeXt
STX: 헤딩 종료, 본문시작, Start of TeXt
DLE: 데이터 투과성을 위해 전송제어 문자 앞에 삽입, 전송제어 문자임을 알려줌, = Data Link Escape
SYN: 동기를 취하거나 유지 SYNchronous idle
ACK: 긍정응답 수신->송신
NAK: 부정응답 수신->송신
BCC: 오류검사 수행 Block Check Character
ENQ: Data Link 설정, 응답 요구 ENQuiry
8. 비동기 전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떤 문자도 전송되지 않을 때는 통신 회선은 예비(Reserve) 상태가 된다 X
=> 어떤 문자도 전송되지 않을 때는 다음 문자가 전송될 때까지 계속 stop bit를 전송해줌 (비동기 전송)
2) 한 문자를 전송할 때마다 동기화 시킨다 O (비동기 전송) => 헷갈릴 수 있음. 비동기지만 각 문자를 전송할때마다 동기화 시킴 ㅇㅇ
3) 각 비트 블록의 앞 뒤에 각각 시작과 정지비트를 덧붙여 전송한다. (비동기 전송)
4) 일반적으로 패리티비트를 추가해서 전송한다. (비동기 전송)
해설:
- 비동기 전송
a) 앞 뒤에 start bit, stop bit를 붙여서 Byte와 Byte를 구분해서 전송하는 방식
b) 어떤 문자도 전송안될 때는 다음문자 전송까지 stop bit 계~속 전송해줌
-동기 전송
a) 미리 정해진 수만큼의 문자열을 한 블록으로 만들어서 일시에!!! 전송하는 방식
9.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부호화(encoding)하는 방식은?
1) PSK
2) NRZ
3) FM
4) PM
*해설
PSK : 디지털 -> 아날로그 (위상 편이 변조)
NRZ: 디지털 -> 디지털
FM: 아날로그 -> 아날로그(주파수 변조)
PM: 아날로그 -> 아날로그(위상 변조)
10. 프레임 단위로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를 계산하여 프레임 끝에 FCS를 부착한다.
: Cycle Redundancy Check : CRC
순환중복 검사
해설
1) 패리티 체크 Parity Check
- 전송 bit에 1bit의 검사비트를 추가해서 오류 검출
- 오류 검출만 가능하고 수정 불가
- 두개 비트 동시에 오류 발생시 검출 불가
2) 순환 중복 검사 CRC
- 다항식 코드를 사용해 오류 검출
- 집단 오류 검출 가능
- HDLC 프레임의 FCS(프레임 검사 순서 필드)에서 사용
- 검출률이 높아 가장 많이 사용
3) 해밍 코딩 Hamming Coding
- 수신측에서 유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 후 직접 수정
- 자기 정정 부호라고도 함
- 1bit의 오류만 수정 가능
- 전송비트 중 1, 2, 4, ... 2^n 번째 오류 검출을 위한 패리티 비트로 사용
4) Block Sum Check
- 블록 데이터의 수직과 수평방향 모두에 패리티 비트를 둠으로써 검출 확률 높임
10. 슬라이딩 윈도우(Sliding Window)제어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X.25패킷 레벨의 프로토콜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
b) 송신측과 수신측 실체(entity)간에 호출설정 시 연속적으로 송신 가능한 데이터 단위의 최대치를 절충하는 방식
c) 수신측으로 부터의 수신통지에 의해 윈도우는 이동하고 새로운 데이터 단위의 송신이 가능함
4) 하나의 데이터 블록을 전송한 후 응답이 올 때까지 다음 데이터 블록을 전송하지 않고 대기하는 방식이다.
=> 하나의 데이터 블록을 전송한 후 응답까지 대기? 놉!
해설: 연속적으로 미리 정해진 패킷 수만큼 전송한다. 연속적임!
* 슬라이딩 윈도우 제어 방식
- 흐름 제어 방식 중 하나
- 연속적으로 미리 정해진 패킷 수 만큼 전송
- 전송 중에 수신 측으로 부터의 응답에 의해 전송되는 패킷의 최대치가 변경됨
ex.
4bit 전송 중 => ACK 수신 => 8bit 전송
8bit 전송 중 => NAK 수신 => 4bit 전송
1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이며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 OSPF
해설:
라우팅 프로토콜: 최적의 패킷 교환 경로 설정을 위한 프로토콜
a) IGP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a-1) RIP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효율적
a-b) OSPF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효율적
b) EGP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c) BGP Border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c-1) EG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짐
12. HDLC 프레임 중 전송되는 정보프레임에 대한 흐름제어와 오류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Supervisory Frame
해설:
HDLC 프레임
- Information Frame: 데이터에 대한 확인 응답을 보낼 때 사용
- Supervisory Frame: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를 위해 사용
- Unnumbered Frame: 링크의 동작 모드 설정과 관리
13. 종단간 메세지 전달 서비스를 담당하며, 연결형과 비연결형 서비스로 구분된다.
- 전송계층
OSI 7계층
응용계층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표현계층
- 세션계층과 응용계층 사이의 정보를 변환해주는 기능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및 압축, 정보 형식 변환
세션 계층
- 송수신 사이의 대화 제어 담당
- 송수신 간 동기를 위해 전송하는 정보의 일정한 부분에 동기점을 두어 종보의 수신상태 체크
전송 계층
- 7계층 중 3계층, 3계층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
- 종단간 end to end 간의 연결, 전송, 해제 기능 ex. TCP, UDP
네트워크 계층
-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 기능 ex. X.25, IP
데이터 링크 계층 ex. HDLC, LAPB, LLC, LAPD, PPP
- 동기화 기능
- 흐름 제어 기능
- 오류 제어 기능
- 순서 제어 기능
물리계층 ex. X.21, RS-232C 등
- 두 장치간의 실제 접속에 대한 규칙 정의
14. IP 프로토콜에서는 오류 보고와 오류 수정 기능, 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것은?
① SMTP ② TFTP
③ SNMP ④ ICMP
해설:
①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SMTP)
- E-메일 전송 시 사용되는 프로토콜
②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TFTP)
- 파일 전송 프로토콜
- FTP와 달리 TCP 기반이 아닌 UDP 기반
③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SNMP)
- TCP/IP 기반 네트워크상의 각 호스트에서 정기적으로 여러 정보를 수집하여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
④ Internet Control Management Protocol (ICMP)
- 신뢰성이 없는 IP를 대신하여 네트워크의 IP 상태 및 에러 정보를 전달해주는 프로토콜
15. HDLC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정의하는 것은?
a. 플래그 b. 주소영역
c. 제어영역 d. 정보영역
HDLC Frame 구조
- [플래그 | 주소부 | 제어부 | 정보부 | FCS | 플래그]
16. 데이터 통신 회선의 이용방식에 의한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simplex communication
② half duplex communication
③ full duplex communication
④ multi access communication
해설:
통신 방식
1. 단방향(simplex) 통신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 가능
Ex) 라디오, TV
2. 반이중(half-duplex) 방식
- 양방향 이지만 동시에 전송 불가
- 하나가 송신중일 경우 다른 하나는 송신 불가
Ex) 무전기
3. 전이중(full-duplex) 방식
- 양방향이면서 동시 전송 가능
- 서로 다른 회선이나 주파수 이용
Ex) 전화기, 전화선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17. PAP(Password Authentification Protocol) 패킷과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fication Protocol)패킷은 PPP의 어느 필드 값에 의해 구별되는가?
a. 주소 b. 제어 c. 프로토콜 d. 검사합
해설: 둘다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프로토콜필드 값으로 구분함
18.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토콜은?
- 메세지를 encapsulation 과 decapsulation 한다.
- 서비스 처리를 위해 multiplexing과 demultiplexing을 이용한다.
- 전이중 서비스와 스트림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 TCP
해설:
TCP와 UDP의 큰 차이
- TCP는 데이터를 여러 패킷 쪼개서 전송한다. 그리고 수신자가 다시 조립해서 잘받았으면 ACK을 전송자에 보낸다.
- UDP는 잘 받던 안받던 그냥 보냄
Real-Time Transport Control Protocol
-실시간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 UDP 이용해 패킷 전송
Real-Time Transport Protocol
- RTP 패킷의 전송품질 제어를 위한 프로토콜
UDP
- 전송 전 연결하지 않은 비연결형
- TCP보다 단순 -> 오버헤드 적다
- 안정적인 전송매체에서 고속!!원할 때 사용
- 실시간 전송에 굳, 그러나 신뢰성은 쒵
TCP
- 양방향 연결
- 가상 회선 연결
- 스트림 위주 패킷 전달
- 신뢰성 확립 후! 메세지 전달
- 순서 제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기능
- 패킷 분실이나 손상이 발생했을 때 투명성이 보장됨
19.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토콜은?
- ITU-T에서 정의한 패킷 교환 표준
- DTE와 DCE사이의 인터페이스
- 물리계층, 링크 계층, 패킷 계층 기반으로 하여 광역 네트워크에서 널리사용
=> X.25
20.
Auto-Repeat reQuest (ARQ)
종류
- stop-and-wait ARQ: 송신이 한개의 블록 전송하고 응답대기, ACK-> 다음블록 전송, NAK-> 방금블록 재전송
- Go-Back-N ARQ: 여러 블록 연속 전송, NAK-> 오류 발생 블록부터 재전송 (단점: 중복 전송)
- Selective-Repeat ARQ: 여러 블록 연속 전송, NAK 오류 발생 블록 만!! 재전송 (단점: 복잡한 논리회로, 큰 용량의 버퍼 필요)
- Adaptive ARQ
(효율이 제일 좋으나 비용이 너무多, 사용X)
+) 전송오류제어 중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뿐만 아니라 오류검출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ARQ 방식은?
- ① Go-back-N ARQ
21. IEEE 802.5 는 무엇에 대한 표준인가?
=> 토큰링
22. 위상을 이용한 디지털 변조 방식은?
- ① ASK: 진폭처리 변조방식, 0과 1의 디지털 신호에 따라 서로 다른 진폭을 대비시켜 아날로그 시그널을 만듬
- ② FSK: 주파수처리 변조방식, 0과 1의 디지털 신호에 따라 서로 다른 주파수를 대비시켜 아날로그 시그널을 만듬
- ③ PSK: 위상처리 변조방싣, 0과 1의 디지털 신호에 따라 서로 다른 위상을 대비시켜 아날로그 시그널을 만듬
- ④
FM - QAM: 직교 진폭 변조 방식, 0과 1의 디지털 신호에 따라 서로 다른 진폭과 위상을 대비시켜 아날로그 시그널 만듬
23. 다음 그림과 같은 전송 방식으로 옳은 것은?
SYN |
SYN |
STX |
TEXT |
EXT |
① 문자위주 동기방식 ② 비트지향형 동기방식
③ 조보식 동기방식 ④ 프레임 동기방식
해설:
문자 동기 방식
- SYN 등의 전송 제어 문자에 의해 동기화
비트 동기 방식
- 플래그 비트(01111110)에 의해 동기화
24. 패킷 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데이터그램과 가상회선방식이 있다.
② 메시지를 1개 복사하여 여러 노드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③ 가상회선방식은 연결 지향 서비스라고도 한다.
- ④ 축적 교환이 가능하다.
25. 맨체스터(Manchester) 코딩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진신호 0의 경우, 비트구간의 오른쪽 1/2지점에 존재
26. 16진 Q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6진 PSK 변조 방식보다 동일한 전송 에너지에 대해 오류 확률이 낮다.
② Noncoherent 방식으로 신호를 검출할 수 있다.- ③ 진폭과 위상이 변화하는 변조방식이다.
- ④ 2차원 벡터 공간에 신호를 나타낼 수 있다.
27. 비동기 전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어떤 문자도 전송되지 않을 때는 통신 회선은 예비(Reserve) 상태가 된다.- ② 한 문자를 전송할 때마다 동기화시킨다.
- ③ 각 비트 블록의 앞뒤에 각각 시작과 정지비트를 덧붙여 전송한다.
- ④ 일반적으로 패리티비트를 추가해서 전송한다.
비동기전송: 어떤 문자도 전송되지 않는다면, 다음 문자가 전송될 때까지 계속 stop bit를 전송해줌 (비동기 전송)
28.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동작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PAM - ② NRM : 표준 응답 모드 : 반이중 또는 멀티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 ③ ARM : 비동기 응답모드 : 전이중에서 사용. 종국은 주국의 허락없이 송신 가능
- ④ ABM : P2P균형 링크에서 사용. 종주국 차이가 없어 동등한 기능 수행
29. HDLC의 3가지 프레임 종류
- 정보 프레임(Information Frame) : 사용자 데이터 전달, 데이터 확인응답
- 감독 프레임(Supervisory Frame) : 제어부가 10으로 시작, 오류와 흐름 제어
- 비번호 프레임(Unnumbered Frame) : 제어부가 11로 시작, 링크의 동작 모드와 설정 관리
30. High-level Data Link Control : HDLC
- 점대점 링크 및 멀티포인트 링크를 위하여 개발되었다.
- 반이중 통신과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한다.
- 에러 제어를 위해 Go-Back-N ARQ를 사용한다.
-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에 의해 흐름 제어를 제공한다.
HDLC의 6단계 프레임 구성 순서
- 플래그 -> 주소부 -> 제어부 -> 정보부 -> 검사부 -> 플래그
- 플래그(Flag) : 8비트.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한 패턴(011111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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