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필이라 블로그에 타자로 치며 정보처리기사 3과목 업무 프로세스 부분을 요약정리합니다.
정리는 기출된 내용 중심이며, 해당 과목은 개념을 알려주고 단어를 맞추라는 주관식으로 많이 출제되는 암기과목이기에 내용을 요약하며 공부할 예정입니다.
- CFS(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 요소) : MIT 경영 대학원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시스템 실현을 위한 기법의 하나로,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 5-FORCE 분석 : 마이클포터가 주장, 기업에 미치는 외부 5가지 요인인 신규 진입자의 위협, 기존 업계 경쟁,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을 분석하여 그 기업과 기업을 둘러싼 환경을 연결시키는데 본질적 의미 가짐 (경쟁 환경 분석 도구)
- 7S분석 : 맥킨지 사에서 개발된 조직의 역량과 체계 등을 분석하는 기법, 기업의 변화 대처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7가지 요소는 Strategy, Structure, System, Staff, Style, Skill, Shared Value
- SWOT 분석 :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Strength는 부각, 약점 Weakness는 보완, 기회 Oppotunity는 활용, 위협 Threat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
- 6 시그마 : 모토로라에서 창안된 방법론으로 생산현장의 무결함을 위해 시작된 불량률 축소 운동
- DMAIC : 기존 프로세스 향상 목적 && 정의 -> 측정 -> 분석 -> 향상 -> 관리
- 벤치마킹(Benchmarking) :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모델로 자기 기업과 비교 분석하고,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는 경영 기법
- 벤치마킹의 4단계 : 프로젝트 계획 단계 -> 자료 수집 단계 -> 분석 단계 -> 개선 단계
- BPR의 4단계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인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들이 향상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성과 추구하는 것
- 단계 - 현행 업무 프로세스 (As-Is) : 핵심 업무와 관련된 프로세스 도출, 현재 업무 프로세스의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 파악하며 분석
- 단계 - 개선 사항 분석 :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활동들이 과연 가치가 있는지를 분석
- 단계 - 향후 업무 프로세스(To-Be) 모형 수립 : 미래에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 프로세서를 정의하는 분석
- 단계 - 이행계획(Transition Plan) : 향후 업무 프로세스 모형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조직원들의 저항과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구현 계획
-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 :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 수행과 관련된 사람 및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을 의미한다.
- 정의 -> 실행 -> 측정 -> 분석과 개선 -> 통제와 모니터링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지표를 묶은 평가 기준
- RTE (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 지연 최소화하고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 RTE의 목적인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실행 과정에서 생기는 지연을 빨리 인식(Awarness)하여, 빨리 결정(Decision)하고 빨리 처리(Action)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신속한 의사 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패키지 시스템이다.
- MRP : 원자재에서 최종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자재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법. 주요 내용으로는 구체적인 제조 일정, 자재 생산, 조달 계획 정보를 전 생산체계에 제공함으로써 최적의 자재 소요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 SEM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의 구성요소
- VBM (Value Based Management, 가치 기준 경영) :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데 목적을 둔 가치 중심 경영
- ABM/ABC (Activity Based Management/Activity Based Costing) :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 활동에 근거를 두고 좀 더 정확한 원가를 측정하고 프로세스 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관리 체계, ABC를 이용해 전략적 의사 결정 지원함
-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관리) : 매출액, 순이익 등 과거 성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했던 기업 성과 측정에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함.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서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등을 추가하여 균형 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
- MOT (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 경영) : 1980년대 미국 스탠퍼드대 윌리엄 밀러 교수가 개설한 것이 효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적인 영역과 경영원리를 구분하여 관리하던 기존 사고를 버리고, 이 두 가지를 연결한다는 개념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이나 부품의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재고 등을 줄이려는 관리 기법
- SCM 시스템의 구성요소
- 공급망 계획 (SCP:Supply Chain Planning) 시스템 : 기업이 제품 수요를 예측하고, 그 제품에 대한 조달 및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으로, 수요계획, 제조계획, 유통계획, 운송계획, 재고계획 등이 있음
- 공급망 실행(SCE:Supply Chain Execution) 시스템 : 제품이 올바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역물류관리 등이 있음
- SCM 시스템의 구성요소
- e-SCM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SCM 관련 기술들을 웹상에서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것
- 가치 사슬 (Value Chain)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의 활동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차원에서, 원료, 원자재 등을 구매하는 것부터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제반 활동 / 이러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생산과정 간의 연결이 밀접하게 이루어져 사슬의 형태를 이루는 과정 전체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고객의 요구나 의견을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실시하므로 고객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등장
- e-CRM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CRM.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의 정보 수집 및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 시간적/공간적/물리적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특징 존재
- VOC (Voice Of Customer) :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콜센터나 인터넷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까지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평가하는 고객 관리 시스템이다.
-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전사적 응용 통합) : 기존 정보 시스템들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의 통칭.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업무 프로세스를 최대한 단순화/자동화하고, 여러 시스템 간의 실시간 정보 조회가 가능하도록 한다.
-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 조직이나 기업의 인적자원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 정보 시스템. 기업이나 조직의 지식을 이용하기 쉽게 축적하여 해당 지식을 기업의 전략이나 조직의 지식을 이용하기 쉽게 축적하여 해당 지식을 기업의 전략이나 정책 수립, 의사 결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함
- BRMS (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지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 기업 정책, 마케팅 전략, 가격 경쟁, 이벤트 등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처리 및 상품 판매 등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
- EIP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기업 정보 포털) : EAI(전사적응용통합)을 통해 기업 내부의 그룹웨어, 인트라넷, 텍스트 파일, 이메일 등의 데이터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모두 통합해 하나의 웹 화면으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시스템으로 e포털(e-Portal)이라고도 한다.
- DSS (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 되지 않은 문제, 즉 주로 반구조적인 문제로서 일부 측면은 계량화 할 수 있으나 일부는 주관적으로 다룰 수 밖에 없는 문제에 관해 의사 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DS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로는 주간 판매량 비교, 신제품 판매 전망에 기초한 수입 예측 등과 같은 것이 있다.
- 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 정보 시스템) :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 경쟁에서 승리하여 살아남기위한 필수적인 시스템. 경쟁 우위의 확보, 신규 사업의 창출이나 상권의 확대, 업계 구조의 변혁 등이 그 요건.
- EA (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쳐) : 기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인프라 각 부문의 구성과 구현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이다. 기업의 최고 정보 책임자(CIO: Cheif Information Officer)가 효율적인 IT 인프라와 전략의 확보 차원에서 조직의 업무 활동과 IT 간의 관계를 현재와 미래에 추구할 모습으로 체계화한 청사진이다.
- EA는 ITA 지원함. ITA란 일정한 기준과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후, 이들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
- 지식 경영 최고 책임자 CKO (Chief of Knowledge Officer) : 기업 내의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로 KMS를 운영 및 관리한다. 상품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 고객의 피드백이나 시장의 반응 등을 즉각적으로 파악하여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을 총괄한다.
-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EDMS(Electori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 기업 내의 정보 공유는 일반적으로 전자 문서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전자 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체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관리함. 문서의 신속한 조회, 검색, 활용 등이 가능해짐
- 지식공동체 COP(Communities of Practice) : 기업 내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의 정보와 경험을 서로 교환함으로써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함. 비공식적이고 자발적이며, 소규모 모임의 성격을 가짐.
- ITIL (IT Infrastructure Library) : 영국에서 태동한 정보 기술 서비스 지원, 구축 관리하는 프레임 워크.
- ITSM (IT Service Management, IT 서비스 관리) : 사용자의 요구와 IT 서비스에 초첨 맞춘 접근 방식. IT 서비스의 신뢰도와 가용성이 향상되어 비지니스 사용자의 생산성 높일 수 있음. 사용자 중심 서비스 제공
- CALS (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 : 1980년 대 광속거래라 불리며 등장. CALS를 통해 결제, 재고관리, 자금관리 등의 전자화가 이루어짐. B2B 각종 기업간의 거래 촉진 및 신기술 확산됨. 1985년 미국 국방부에서 컴퓨터를 이용해서 군수 물자와 기술의 흐름을 합리적으로 통제하여 군수품 납품체계를 개선할 목적으로 시작함.
- B2G : 정부와 기업간의 상거래
- 정보기술 아키텍처 : 전사적아키텍처(EA) + 기술참조모델(TRM) + 표준 프로파일(SP)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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