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개인 프로젝트로 짬 내서 출시한 iOS 앱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끝마쳤다. 그래서 다음 개인 프로젝트는 늘 도전해보고 싶었던 1인 인디게임 개발을 위해 유니티 게임 개발 공부를 시작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모른게 많아서 답답하기도 하고 배운 것도 계속 잊어버리기도 하지만 이렇게 기록하고 반복해서 만들고 싶은걸 만들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져 있다는 걸 아니깐 즐겨보기러 한다! 파이팅!🤓👍
Tile Palette 사용법
Window - Tile Palette를 연다.
tile sets들이 있는데 Tile Palette를 열고 Create New Palette를 하고 폴더를 지정한다.
기존에 tile sets들을 끌어와서 Tile Palette에 놓는다. 그리고 Tile Palette가 저장되도록 위에서 만든 경로에 저장을 누른다.
타일 이미지를 펜으로 찍고 Scene에 그리면 아래처럼 타일이 그려진다. 하지만 colilider를 이후에 만들어줘야 한다. 바로 충돌 감지기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Collider는 UnityEngine 클래스에 포함되어 있으며 물리적인 상호작용, 접촉, 충돌에 대해서 모든 것을 관리한다.
Add Component -> Tilemap Collider2 D
-> 하지만 모든 그리드의 엘리먼트가 collider를 가지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프로세싱하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Composite collider 2d를 추가한다. -> 그리고 TilemapCollider 2D에 Used By Composite를 체크한다.
이때 RigidBody 2D가 추가되는데 이때 중력이 추가된다. 중력이 추가되면서 맵의 요소들이 아래로 떨어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맵의 요소에선 이걸 원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를 해제시켜준다. Kinematic으로 Body Type을 변경해주면 된다.
Play Mode를 눌렀을 때 로딩 안 하게 하는 법은 아래처럼 Project Setting에서 Enter Play Mode를 체크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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